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TEPi BLOG

학교 선택,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

주목할 만한 리버럴 아츠 칼리지, Antioch College(안티오크 대학)

등록일 2021-10-13 조회수 3

안티오크 대학은 오하이오주 예로스프링스에 있다. 한마디로 가장 독립적이고 생존력이 강한 학생을 길러내는 대학이라고 평할 수 있다. '내 삶을 바꾼 대학'이라는 책을 쓴 NYT 교육담당 에디터였던 로렌 포프씨는 이 대학을 "젊은이들의 삶에 이보다 더 깊은 변화를 일으키고 이보다 더 유능한 학생을 길러내는 대학은 없다"고 자신하고 있다.

그는 심지어 "크고 작고를 막론하고 어떤 아이비리그 대학도 뛰어난 사상가와 행동가를 길러내는 안티오크의 능력에 비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로렌포프가 이 책을 쓴 것이 1996년이다. 지금부터 25년 전이다. 그는 그 때 향후 10년, 20년 뒤에도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명감 있는 대학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한국 학부모들 가운데 이 대학, Antioch College 이름을 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아니 거의가 아니라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대학은 '듣보잡'일까? 이 대학은 12만평이다. 그 옆에 122만3900평의 자연 보존 지역을 두고 있다. 한마디로 어마어마한 환경에 둘러쌓여 있다.

안티오크는 수십년 동안 프린스턴을 제외하고 다른 아이비리그보다 미래의 과학자와 학자를 배출한 비율이 높다고 로렌포프는 소개하고 있다. 한마디로 안티오크의 교육의 효과를 말하는 것이다.

미국 후스후에 등재된 안티오크의 동문들의 비율을 보면 몇몇 아이비리그와 노스웨스턴 등 최상위권 명문 사립을 제외한 최상위 명문 주립대학 상위 10곳보다 높다. 의과 대학원과 로 스쿨 진학 비율도 매우 높다.


이 대학은 프린스턴 대학과 같은 7명의 맥아더 펠로를 배출했다. 프린스턴 대학의 학생수는 5400여명이고, 안티오크는 95명이다. 학생수에서 50배나 많다. 프린스턴 대학이 입학하기도 10배 이상 어렵다. 그런데 결과는 비슷하다. 그래서 로렌 포프는 '고등학교 성적, SAT 점수, 엄격한 선발기준 이런 것들이 무엇을 말해주는가'라고 질문을 한다.

로렌 포프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안티오크 학생들은 같은 말을 한다. 어떤 상황, 어떤 곳에서도 우리는 살아남을 수 있고 어떤 도전도 대처해 나갈 수 있다"고 소개했다. 안티오크 학생들은 "프린스턴 대학 졸업생들은 많은 지식을 기억하지만 우리는 생각을 더 잘 한다"고 말했다.

로렌 포프는 그의 저서 'College that change lives'에서 안티오크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이 대학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된다.


https://antiochcollege.edu/admission/

Admission - Antioch College

Admission Students will continue to live and study on campus in the fall. Learn more about our current plans at the link.   COVID-19 Info Students who choose to attend Antioch College crave transformative, real-world experiences. They have an interest in

antiochcollege.edu

안티오크 대학은 이런 학생을 선발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미국 아이비리그과 리버럴 아츠 칼리지 등 명문 대학 진학을 도와주는 곳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



top